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속 피로회복을 하고 싶다면 타우린

by ▩♨○ 2021. 6. 28.
반응형

우리가 광고로 접하는 에너지 드렁크에는 타우린이 부재료로 쓰입니다. 그래서 피로할 때 찾게 되는 박카스처럼 타우린의 알려진 효능은 피로 해소입니다.

어패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

 

혈압을 낮추는 타우린

타우린은 교감신경의 활동을 억제해서 혈압이 상승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서 혈압은 염분이 과다 섭취되면 나트륨에 의해 자율신경의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으면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타우린을 통해 혈압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우린에는 심장의 기능을 향상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거나 울혈성 심부전의 예방 및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타우린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타우린이 간 기능 향상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거나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담즙산은 콜레스테롤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담즙산이 많이 만들어져 분비되면 그 양만큼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소비됩니다.

 

먹는 방법

타우린은 어패류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어패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최근에는 에너지 드링크제나 영양 보조 식품에 많이 들어 있어 섭취하기가 편리합니다. 육류에는 극히 소량 들어있지만 소나 돼지의 내장에는 비교적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타우린 섭취를 하고 싶다면 위, 신장, 간 혀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소요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대략 1,000mg 정도는 비교적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분이라면 일주일 중 3~4일 정도는 어패류 및 바지락, 굴을 먹어 타우린을 보충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